뉴스 > 김해뉴스 > 안동공단 투자선도지구사업 물거품 위기

본문 바로가기
김해뉴스

안동공단 투자선도지구사업 물거품 위기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해뉴스 작성일17-08-16 14:07 조회556회 댓글0건

본문

▲ 무산 위기에 몰린 안동 투자선도지구 예정지.




작년 9월 선정 이후 투자자 못 구해
개발 기대 여파 땅값만 크게 올라
아파트 조성하면 분양가 1400만원
시 “앞으로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안동공단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낙후된 김해 동부권역을 변모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투자선도지구사업이 추진 1년만에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김해시는 투자선도지구사업 포기 및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지만, 둘 다 현실성이 떨어져 뚜렷한 방향을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시는 국토교통부의 '2016년도 투자선도지구' 발전촉진형 등 5개의 사업 중 거점육성형에 안동공단 국제의료관광융합단지를 응모해 지난해 9월 최종 선정됐다. 투자선도지구는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전략사업을 발굴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당시 시는 총 사업비 8321억 원을 들여 2025년까지 안동공단 전체 면적의 4분의 1인 정도인 45만 7020㎡를 첨단의료단지, 의료보조기구체험, 컨벤션, 노화방지센터 등을 갖춘 국제의료관광융합단지로 조성, 전국 최초의 의료관광융복합 모델로 육성할 계획을 밝혔다. 당시 시가 용역을 맡긴 연세대 산학협력단의 기본계획에 따르면 투자선도지구 조성 토지 보상비는 7000억 원에 이른다. 여기에 건축비, 기반시설 등을 감안할 경우 사업비는 수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안동공단이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된 지 1년 가까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업 진행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투자선도지구는 순수 민자사업인 만큼 대규모 투자 유치가 필수적이다. 시는 지난해와 올해 국제의료관광단지 민간사업자 공모를 여러 차례 실시했지만 신청업체가 전무했다. 기업들이 사업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해 투자를 고사한 상황이라고 한다.

가장 큰 문제점은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전후로 예정지 땅값이 크게 올랐다는 사실이다. 현재 투자선도지구 사업부지는 크게 세 구역으로 형성돼 있다. 한일·대아아파트를 둘러싼 LS네트웍스 물류센터(옛 국제상사) 부지, 소규모 공장 밀집 지역, 팔도 물류센터 (옛 비락우유 부지)다.

개발 예정지에 많은 땅을 가진 두 회사는 개발이익을 반영한 땅값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업체는 투자선도시구 지정 3개월 전 LS네트웍스 물류센터 부지를 매입해 개발이익을 염두에 두고 투자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 부지는 평당 250만 원 선, 총액 700억 원 가량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B업체는 토지보상비로 평당 600~700만 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규모 공장 소유주들은 공장 이주비, 시설비 등을 포함해 평당 1000만 원까지 요구했다고 전해진다. 노후주택 등이 있는 소규모 부지 가격도 많이 오른 상황이다. 예정지 전체가 일반공업지역이어서 개발에 한계가 많아 300만~350만 원에 거래되던 노후주택들은 지구지정 후 평당 450만 원을 호가하는 상황이다.

땅값이 크게 뛰자 시는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시는 원래 1단계 사업 때 병원 등 의료시설과 첨단산업단지를 우선 조성하고, 2단계 사업 때에는 공동주택을 조성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투자자 모집에 실패하는 바람에 1단계 사업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단계 사업을 포기하면 주거기능만 남게 되기 때문에 국제의료관광단지는 사실상 백지화되는 셈이다.

시는 사업 예정지에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해 공동주택을 짓기 위해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도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가가 너무 오른 탓에 분양가가 평당 1400만 원대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한다. 현실적으로 안동공단 일대에 신규아파트를 짓더라도 평당 1400만 원으로는 분양이 불가능하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분석이다.

이렇게 사업이 지지부진해지자 사업 예정지 주변에는 '시가 사업을 포기하고 일부 토지 소유주에게 허가를 내줘 아파트를 지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실제 일부 지주들은 아파트를 짓겠다며 개발행위제한 해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공단이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되면서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묶였기 때문이다. 현재 예정지는 일반공업지역이어서 개발행위제한이 해제되더라도 당장 대규모 아파트를 지을 수는 없다.

A 부동산중계소 관계자는 "지난해 6월 시가 투자선도지구 예정지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 때 보상비로 7000억 원이 풀리고, 경제효과는 6000억 원이 될 거라고 설명했다. 주민들의 기대심리가 컸다. 1년이 다 되도록 투자자를 찾기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근 주민들도 사업이 물 건너갔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낡은 주택을 사 들이는 사례가 있었지만 이젠 그런 움직임도 없다"고 말했다.

안동공단 투자선도지구 사업이 활로를 찾지 못하자 국토교통부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부터 전국에 9개 투자선도지구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강원 남원주역, 전북 순창 발효문화사업 단지, 울산 울주 에너지융합 일반산단 등 3곳은 전문평가기관 검토, 관계기관 협의 등을 마치고 사실상 사업 첫 단계인 '지구 지정'을 완료한 상황이다. 김해를 제외한 다른 지역도 우선 협상대상자 섭외 등을 통해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지역정책과 관계자는 "다른 투자선도지구들의 경우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크게 문제가 없다. 투자자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대안 마련과 사업 조정을 위한 국토교통부, 경남도, 김해시의 협의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경남도 서부대개발국 관계자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 주체가 김해시인 만큼 사업이 어려울 경우 결자해지 차원에서 김해시가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사업 추진 일정을 확정한 것은 없다.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오른 땅값 때문에 사업성이 낮아 어떤 방식으로 추진하든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당장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반납할 것은 아니다. 앞으로 사업을 어떻게 할지 내부검토를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

 

▶김해뉴스 더 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612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