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김해뉴스 > 결핵, 내 아이 학교는 안전할까

본문 바로가기
김해뉴스

결핵, 내 아이 학교는 안전할까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해뉴스 작성일17-08-09 12:00 조회482회 댓글0건

본문

얼마 전 김해의 모 초등학교에서 교사 한 명이 결핵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학교 측이 그 교사에게 수업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결핵 감염여부 검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 23명이 집단 잠복기 결핵환자로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신생아실에서의 집단감염,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의 집단감염 등 제한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는 시설에서의 집단 결핵감염 기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번 김해 모 초등학교의 잠복기결핵 집단발병 사건에서는 사후 처리과정중 몇 가지 사안들이 학부모들을 더 불안하고 화나게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결핵 감염여부의 검사대상입니다. 교사들에게는 전원 검사를 하면서 학생들의 경우 해당 교사에게 수업을 받은 3, 5, 6학년에 국한하였다는 것입니다. 뒤늦게 학부모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나머지 1, 2, 4학년 학생들도 검사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결핵은 환자의 기침과 가래를 통해 공기로 전파된 결핵균에 의해 감염됩니다. 같은 환경에서 그 교사에게 수업을 받은 학생만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었다고 간주하는 것은 무지의 발상입니다.

둘째 4학년 학생들이 결핵감염 여부 검사를 받기 전에 김해교육지원청의 허락을 받아 수련회에 참석을 했다는 것입니다. 자칫 집단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 또한 안전 불감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셋째 학교가 잠복기 결핵으로 진단받은 학생 23명의 치료를 물어보니 김해시보건소는 결핵약을 복용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는 애매한 지침을 전달했다고 합니다. 이 답변은 학부모와 해당 학생들을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사협회의 지침에 따르면 잠복기 결핵 환자의 경우 10% 정도는 활동성 결핵으로 발병 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1~2 종류의 결핵약을 3~9개월간 복용해야 한다고 돼 있습니다. 그런데도 무슨 근거로 결핵약의 복용 여부를 학부모 판단에 맡겼는지 정말 기가 찰 노릇입니다. 그 과정 중에 김해시보건소는 지역의사회에 한 번도 질의나 협조를 요청하지 않았다는 것도 기가 막힐 일입니다.

넷째 학부모의 불안과 항의가 이어지자 해당 학교와 보건당국은 학생들의 방학이 시작된 이후인 7월 31일에서야 학부모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문제로 학부모들의 걱정과 원망이 커져가는 시점에 경남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경남도교육청 박종훈 교육감은 보고를 받았는지 못 받았는지 몰라도 도교육청 공무원노조와 함께 1박2일 수련회를 떠나 술과 고기 파티를 열었다고 하니 어이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 중 결핵 발병률과 사망률이 1위인 결핵 발생 위험국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생 직후 신생아에게 BCG 예방접종을 의무화하고 결핵을 법정전염병으로 지정하여 질병관리본부에서 집중 감시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에서 발병하는 결핵균 중에는 약제에 내성을 가진 균이 많기 때문에 초기에 빠른 약물치료를 하지 않으면 더 많은 종류의 결핵약과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볼 때 이번 김해 초등학교의 집단 잠복기 결핵환자의 발병과 처리 과정은 김해시나 보건당국, 교육당국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입니다.

이제라도 김해시 당국은 교육지원청과 협의해 학생들의 건강을 다시 한 번 더 꼼꼼히 챙겨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다수 시민의 건강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보건소는 물론이고 지역사회 의료단체와 긴밀한 협조를 취하기 바랍니다. 공공의료 강화도 좋지만 기존 의료자원의 활용도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매번 사후 약방문으로 후회만 하지 말고 시민의 안전이나 건강만큼은 항상 최우선 순위로 두었으면 합니다.

▶김해뉴스 더 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467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