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남도정 뉴스 > 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본문 바로가기
경남도정 뉴스

LH와 함께 혁신도시 최초 사회혁신 토론회 개최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9-09-18 15:56 조회8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경남도는 9월 19일(목) 저녁 7시, LH 남강홀에서 진주 남강을 주제로 지역주민과 공공기관과의 지역융화프로그램 발굴을 위한 함지네(함께 만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 전체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는 금년 5월초에 ‘함지네’를 구성, 6월에는 원도심 주민, 7월에는 이전공공기관, 8월에는 혁신도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융화 프로그램 발굴, ▲경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경남도 전체 지역발전사업 발굴이라는 3대 주제에 대한 사회혁신 플랫폼으로서의 함지네 역할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 왔다.
경남도 김경원 서부정책과장은 “금번 함지네 전체 토론회가 공공기관과 지역주민들이 처음 대면하는 자리인 만큼 토론 주제 선정에 고심이 많았다. 더불어 함께 잘 지내자는 취지를 담고 싶었고, 진주시민에게 친숙한 주제였으면 했다. 그래서 진주 ‘남강’을 활용한 지역융화 프로그램 발굴로 주제를 정했다.”고 밝혔다.
금번 토론회에는 경남도와 11개 이전공공기관, 진주시, 지역주민, 지역아티스트, 경상대 동아리 학생 등 약 70∼80명이 참여한다. 7∼8명이 한 조가 되어 ▲남강은 진주시민에게 어떤 공간인지? ▲남강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런 남강을 위해 주민 스스로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공공기관, 지자체에서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지? ▲지속가능한 민관협력 관리방안은 무엇인지? 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각 조별 토론 결과를 도출한다.
토론 결과는 공공기관, 관련 지자체 및 중앙정부와 공유하고 그 반영 여부 등을 각 기관으로부터 받아서 토론회에 참여하신 분들은 물론 지역주민께도 공유할 예정이다.
경남도 이향래 서부권개발국장은 “지난해부터 국토교통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도로 이전공공기관을 新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혁신도시 시즌2를 본격 추진하고 있고, 행정안전부에서는 주민의 지혜를 모아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함지네는「신지역성장거점 육성」과「사회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경남혁신도시 사회혁신 플랫폼이다. 앞으로 함지네가 경남혁신도시와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단순한 토론을 넘어 지역주민 뿐 아니라 지역아티스트와 대학동아리 학생 등 실제 수요자 입장에서 원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경남도, 진주시와 이전공공기관이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업들을 살펴보고 하나의 작은 사업이라도 시민들과 함께 실제로 추진하기 위한 공론의 장이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LH 지역상생협력단 전윤희 부장은 “LH는 그간 대표적으로는 복합문화도서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경남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써왔다. 앞으로는 함지네를 통해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경남 전체 발전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토론회에 앞서 오후 2시부터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함지네 시민특강도 연다. 이들 강의 모두 토론회 주제인 남강과 관련된 것으로, 건국대 녹지환경계획과 김해경 교수의「진주, 남강을 통해 근대를 건너다」를 시작으로 오광석 교사(관봉초등학교)는「남강의 새」, 강미영 대표(경남숲교육협회)는「남강의 나무, 풀과 꽃」, 이완옥 박사(전남대 수산과학연구소)는「우리나라와 남강 민물고기 특징」에 대해 얘기할 예정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금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연내에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과 경남 전체 발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주제를 정하여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현재「경남혁신도시 내 공원 활용도 제고 방안」,「경남 시군 유휴공간 혁신 방안」등이 토론주제로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해인터넷신문과 장유넷/장유신문은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제보부탁드립니다.
김주연 기자(jsinmun@daum.net)
제보전화:055-314-555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175092